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조건금리소득한도정리신청방법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조건금리소득한도정리신청방법

오늘 시간에는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의 한도금리, 소득한도 정리와 관련해 신청방법까지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3대 서민구입자금을 한 곳에 통한 저금리로 내 집을 마련해 저리로 쓸 수 있는 주택구입자금이다.

주택도시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은 2022년도 11월 출시된 상품이며 주택시세 LTV 80%까지 가능하다.

1)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이란?1.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차주를 말한다.

2. 정부 서민대출이라고 해서 저금리로 집을 살 수 있다.

3. 대출 대상에 해당하는지 먼저 알아보자.2. 대출대상자의 조건은 어떤가?1)부부 합산 소득은 연간 7000만원 미만이면 대출이 가능하다.

2)순자산가액이 4.69억원 미만이면 대출 접수가 가능하다.

3)가구원 전원이 무주택자에 해당해야 대출 대상자에 포함된다.

4)대출 접수일로부터 만 19세 이상이어야 대출이 가능하다.

3.대상주택은 주거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한다.

수도권이 아닌 읍면 지방이라면 100㎡ 이하 면적의 주택과 관련해 대출이 발생한다.

대출 신청 기준으로 담보주택 평가시세는 5억원 미만이어야 대출이 가능하다.

신혼가구 또는 2가구라면 6억 이하면 가능하다.

4.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소득수준이 낮고 대출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더 낮은 대출금리 이자율로 대출금리를 신청해볼 수 있다.

우대금리도 존재하지만 우대금리 조건에 해당하면 적용금리보다 낮은 이율로 금리가 적용될 수 있다.

5) 우대금리 조건은?1)가입기간 5년 이상으로 60회 이상 납부한 경우: 연 0.3%P 금리우대2) 가입기간 10년 이상으로 120회 이상 납부한 경우: 연 0.4%P 금리우대3) 가입기간 15년 이상으로 180회 이상 납부한 경우: 연 0.5%P 금리우대이나, 접수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일괄 납부된 경우에는 금리회차인정 대상에서 제외되며, 선납금은 포함될 수 있다.

위의 1, 2, 3번 중 조건에 해당하면 높은 이율 하나만 적용 가능하다.

6.대상주택실제 거주할 목적으로 아파트, 주상복합, 다세대 빌라, 단독 다가구 등 건축물 용도는 주택으로 표시돼야 한다.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더라도 건축물 용도, 업무용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오피스텔은 접수가 제한된다.

7.융자한도일반 2.5억원 이내 생애 최초 내 집 마련자는 3억원 미만이고 신혼가구 2자녀 이상 가구는 4억원 이내(DTI 60%), (LTV 70%) 생애 최초 주택 마련자(LTV 80%)다.

담보평가시세를 거는 LTV-선순위채권-임대보증금 및 최우선소액임차보증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일반구입자금보증은 HF,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 HF를 취급하고 있다.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 볼 수 있었다.

대출 대상자의 조건을 먼저 확인해 볼 것. 주택도시기금(기금포털) 은행 상담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

(네이버, 구글)에서 주택도시기금 검색을 먼저 할 수 있다.

대출 상담 및 대출 금액은 산정된다.

대출심사 진행 -> 심사 -> 승인 -> 대출금 수령업무 취급 은행은 우리, 국민, 하나, 농협, 신한, 대구, 부산의 7곳의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다.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은 2024년도 현재 신혼부부, 다자녀, 신생아 특례, 생애최초 주택구입을 하려는 이들에게 보다 포괄적으로 혜택이 주어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모두가원하는내집마련의꿈을이루었으면좋겠다.

#생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