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약리작용, 효능, 부작용 심층분석

목차불면증의 발생사유와 발생기 전 수면유도제와 수면제의 종류 및 차이점 불면증 약리작용 심층분석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섭생 불면증 치료를 위한 한방치료

목차불면증의 발생사유와 발생기 전 수면유도제와 수면제의 종류 및 차이점 불면증 약리작용 심층분석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섭생 불면증 치료를 위한 한방치료1. 불면증의 발생 이유로 발생기 이전 불면증은 잠듦이 나쁘거나 수면 지속의 장애 및 수면 질적 장애로 충분하지 않은 수면을 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불면증은 자기 어렵거나 새벽이 잘 깰 경우 꿈을 많이 보는 경우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급한 걱정이 일어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면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세포 열 에너지 대사의 관점에서 보면, 체내에서 발생한 열 에너지가 온몸에 꼼꼼히 분산 방출되지 않고 구멍이 많은 얼굴, 머리에 올라가서 뇌를 자극, 각성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발생기 전에는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즉, 걱정, 걱정 스트레스처럼 갑자기 체내에서 세포가 열 에너지를 급격히 발생시키고 뇌를 각성 시키는 경우와 반대로 세포의 기능이 저거나 손상을 입고 심부 온도가 낮아지고 모공(땀 구멍)이 닫히는 과정에서 체내의 열 에너지가 뇌를 각성하는 경우입니다.

어느 쪽의 메커니즘도 열 에너지가 뇌에 올라가서 각성시키는 과정은 똑같아요.2.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의 종류 및 차이 수면제는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수면효과가 강한 전문의약품이고, 수면유도제는 의사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면효과가 적은 일반의약품입니다.

스틸 녹스 정, 졸피뎀 등의 이미다조피리딘 계열과 알프라졸람 계열, 알프라졸람 계열의 수면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론, 자미솔 같은 독실아민 성분 약과 슬리펠, 단자민, 쿨드림 같은 디펜히드라민 성분의 수면 유도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뇌각성 억제 및 진정작용, 뇌의 신경활성 감소, 뇌의 흥분효과 감소 및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양상의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3. 불면증 약의 약리 작용의 심층 분석, 이미다조피리징계의 수면제는 뇌의 신경 활성을 감소시키고 흥분을 줄이는 역할을 하면 알려지고 있습니다.

벤조 디아제핀 계열의 수면제는 대뇌 변연계, 망상 단체,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고 항 경련 진정, 최면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디펜히드라민, 도키실 아민 성분은 알레르기 질환에 많이 처방합니다만, 항히스타민제로 뇌의 각성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수면제 및 수면 유도제의 효과는 뛰어나지만 뇌신경 세포의 활성을 억제하고 열 에너지 발생이 줄어들고 이때 심부 온도(core temperature)이 저하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의 부작용으로 구토, 설사, 식욕 부진, 두통, 현기증, 졸음, 근육통, 관절통 건망증 그리고 불면증이 발생하고 스테로이드제, 소염 진통제, 우울증 치료제 등과 같이 병용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그들의 약을 중단할 경우에는 오히려 불면증이 심해지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4.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섭생 ① 세포기능을 억제하는 모든 물질을 조심합니다.

항산화제, 방부제 효능이 있는 약이나 음식을 조심합니다.

②상체로의 열 쏠림이 생기면 운동을 합니다.

③상체에서 땀이 나도 몸을 식히지 마세요.④자기 전에 따뜻한 물을 마시거나 샤워를 하기도 합니다.

⑤저녁에 기름진 음식이나 날 음식을 피합니다.

⑥잠자리는 조용하고 따뜻한 공간이어야 합니다.

5. 불면증 치료를 위한 한방 치료 한방 의학에서는 불면증의 발생 원인을 정신과로(요정), 음허 내 열(음虛)혈허(혈虛)노인의 날씨 쇠퇴(날씨 쇠퇴)위 부처화(위), 불 치단 우울(불 치담 우울)원 병(溫병)의 다른 열 자치성(뒤 열 치성)등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기의 원인을 세포 열 에너지 대사적 관점에서 보면 일시적으로 체내에서 과도한 열 에너지의 발생에서 심부 온도 피부 온도가 동시에 상승할 경우 반대로 세포의 손상 및 기능 저하로 심부 온도가 떨어지고 모공이 닫히면서 상반신에 열의 편향이 발생하고 피부 온도가 상승하고 뇌가 각성할 경우 불면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불면증의 치료는 뇌의 각성을 해소하기 위해서 높아지고 있는 뇌의 피부 표면 온도는 낮추어야 하고, 감고 있는 모공(땀 구멍)는 열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낮아지는 심부 온도는 높이고 체온 조절 중추인 시상 하부로 모공을 열도록 하고, 체내에서 발생한 열 에너지를 온몸에 꼼꼼히 분산, 방출시켜야 뇌의 각성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어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심장의 온도를 높이고 한약: 가냘픈, 건강 등 ● 피부의 온도를 낮추어 한약:치 아이, 시호 등 ● 모공을 열한약:갈근, 백 흰색 등이상 불면증의 약리작용, 효능, 부작용 및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희필렛한의원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483경희필렛한의원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483경희필렛한의원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483경희필렛한의원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