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은 이제 비즈니스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소비자가 스스로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슈머의 소비 영향력이 팬덤을 등에 업고 업계를 지배한 지 오래입니다.
그만큼 소비자의 힘은 커지고 팬들은 타깃까지 선택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인터넷) 원래 팬덤은 영어단어처럼 특정한 대상이나 취미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커뮤니티로, 미디어와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사회문화적 영향력이 발휘되면서 팬덤문화가 탄생합니다.
사회학자들의 말을 빌리자면 팬덤은 다문화의 저변확대, 다양성 증진, 사회적 연대 형성, 정치적 표현을 통한 행동강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몰입과 사생활 침해, 과격한 행동, 자신의 울타리 등으로 인한 중독이라면 이러한 팬덤의 장단점을 균형 있게 다룰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미국의 블록체인 기반 숙박 공유 업체 비네스트는 이해관계자의 분쟁을 제3자의 중재로 해결하고 중재자에게 보상하는 이른바 P-A-R 비즈니스 모델로 유명합니다
팬덤 문화, 사회, 사회, 정치적 갈등은 한국에서 중요한 과제이다.
유튜브의 팬덤에 의해 만든 갈등과 정치인들, 정치인들, 정치인들, 몇몇 나라들에 의해 망칠 때, 여러 나라들로 찢어졌다.
팬덤에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중재자가 되지 않더라도 중재자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팬덤 문화로 인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갈등을 중재하는 것은 한국, 아니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과제입니다.
유튜버, 연예인, 정치인들의 팬덤이 만들어낸 갈등은 한 나라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엉망이 되어 여러 나라로 갈팡질팡했던 과거를 떠올리게 합니다.
팬덤 속에서 혼자 살 수는 없습니다.
중재자가 되지 않더라도 중재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