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동문 디이스트 아파트 공급 분석
23년도 도급순위 61위, 브랜드평판 22위의 중견 건설사이지만 상위권 도약을 꿈꾸며 1군 건설사 못지않은 시공능력을 보여주는 동문건설은 평택 지제역 굿모닝힐과 디이스트 등 올해에만 약 4,000여 가구에 달하는 시공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강원 영서지역 핵심도시인 원주에 동문 디이스트 아파트를 공급합니다.
강원도는 강릉과 원주의 첫머리에 있는 도명인 만큼 이 도시가 강원지역에서 갖는 의미가 상당합니다.
혁신도시 내에서도 교육특화 프리미엄을 갖춘 현장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사업 개요원주시 관설동 일대 1298번지에 위치합니다.
지하 B2층~지상 15F까지 총 11개동 873가구가 건설됩니다.
대지면적은 약 1만 3천평, 연면적은 약 4만 3천평에 달하며 건폐율 약 23.5%, 용적률 약 228%에 해당합니다.
이 일대인 반곡동과 관설동 일대의 대장아파트 힐스테이트는 건폐율이 25%, 반도유보라 25%, 유승한나들스카이의 경우 32%에 달해 현장의 단지 쾌적성이 더욱 뛰어납니다.
주차대수는 1227대로 가구별로 1.4대씩 배정되었습니다.
1.4대도 충분히 여유로운 주차공간이지만 인접한 힐스테이트는 1.5대로 조금 더 여유가 있습니다.
공급 분석873가구는 80평형 144가구, 84평형은 A, B, C타입으로 각각 232가구, 311가구, 99가구를, 115평형은 87가구로 구성됩니다.
특징적인 것은 반곡동 롯데캐슬 84의 경우 실사용면적이 33.82평, 힐스테이트 레스티지는 33.41평이지만 원주 동문 디이스트의 경우 34.58평으로 확장면적이 경쟁단지에 비해 더 넓은 면적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분양가에서도 경쟁력 우위를 점했습니다.
무실동 자이는 평당가 1405만원 + 이자후불제, 반곡동 롯데캐슬은 1430만원, 단구 이편한세상 1423만원, 힐스테이트 레스티지 1415만원에 공급되었지만, 당 현장은 1330만원으로 1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교육특화 프리미엄원주 동문 디이스트 아파트는 학령기 자녀들이 있는 젊은 부부에 초점을 맞춘 교육단지로 신혼부부 또는 젊은 부부 세대에게 어필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 강남 대치동 명문학원 대치누리학원이 들어서며 입주민에게는 수강료 50%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혁신도시에 인접한 주거지역인 만큼 젊은 층을 흡수하는데 매력적인 혜택일 것입니다.
단지 내에 찰칵찰칵 악어 키즈센터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입주 후 2년간 키즈센터 운영비용을 전액 지원하므로 만 3세~7세 어린이들이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운동서비스 기업 후케이스와 협업하여 찾아가는 프라이빗 운동서비스를 2년간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영유아 자녀, 중장년층까지 단지 내 생활에 유익함을 더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비슷한 시기에 공급되는 원주 힐스테이트 레스티지, 초혁신도시 반도유보라와 차별성을 갖고 있어 1군 건설사보다 나은 주거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입지 환경 분석원주 동문 디이스트가 들어서는 관설동은 브랜드신주거타운에 해당하며 단구지구 개발사업지에 해당합니다.
주변에 혁신도시가 위치하고 반곡지구도 있을 정도로 신주거지역으로 일대가 변모하고 있습니다.
혁신도시는 공공기관이 다수 이전하고 직주근접 수요가 상당하며 주거 쾌적성과 인프라가 우수해 원주시 선두지역 중 하나로 꼽힙니다.
반곡동 힐데스하임 구축 아파트의 경우 4.2억원의 시세를 보이고 있는데, 9년 연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가격대인 저희 현장의 가격적인 장점은 우수한 편입니다.
특히 관설 IC와 인접한 현장 입지가 우수합니다.
공립 관설초등학교의 경우 1964년 개교로 59년에 이르는 전통 있는 학교로 직선거리 450m에 불과합니다.
단지 앞을 흐르는 원주천을 건너면 영서고등학교가 있고 주변에는 명문 치악고등학교도 있어 적절한 교육시설이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무실동의 경우 중앙고속도로 남원주IC와 원주역 KTX가 인접한 광역교통망이 우수한 부촌으로 인식되는 원도심이지만, 새롭게 조성되는 관설동 원주 동문디이스트와 신주거타운은 앞으로는 무실동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설 하이패스 IC가 25년 개통 예정이므로 일대 광역 교통망이 상당히 우수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새로운 주거타운으로 형성되지만 이미 주변에는 충분한 생활 인프라도 갖추고 있습니다.
반경 1km 이내에 홈플러스 및 트레이더스(예정)가 있어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하는데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개발 환경 분석여주에서 원주를 잇는 복선전철이 9월에 조기 착공에 들어가 개통 시기도 빨라질 전망입니다.
완공시 서울 수서역까지 40분이면 도달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앞으로 GTX-A 노선을 수서-광주 노선과 직결해 KTX 강릉선과 연결하는 방안을 원주시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GTX 개통 시 서울까지 직주근접 반경이 확대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단지 주변에 설치되는 관설하이패스IC는 남원주IC에 집중된 교통량 분산으로 도로 정체성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망이 더욱 쾌적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끝내고다양한 호재를 갖춰 서울과의 접근성도 상당히 우수할 것으로 보이지만 원주 동문 디이스트의 청약률은 현저히 낮았습니다.
가격 경쟁력, 단지 차별성도 충분한데 부동산 경기 침체라는 악재 때문입니다.
청약통장을 사용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청약통장 없이 무순위로 가져갈 수 있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쾌적한 공원형 대단지에 남향 위주의 배치, 넓은 동간거리, 통경축 설계로 열린 바람길과 동별 조망권 확보라는 점에서 실제 거주환경만큼은 우수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어린 자녀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충분히 거주 가능한 환경으로 판단됩니다.
다양한 호재를 갖춰 서울과의 접근성도 상당히 우수할 것으로 보이지만 원주 동문 디이스트의 청약률은 현저히 낮았습니다.
가격 경쟁력, 단지 차별성도 충분한데 부동산 경기 침체라는 악재 때문입니다.
청약통장을 사용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청약통장 없이 무순위로 가져갈 수 있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쾌적한 공원형 대단지에 남향 위주의 배치, 넓은 동간거리, 통경축 설계로 열린 바람길과 동별 조망권 확보라는 점에서 실제 거주환경만큼은 우수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어린 자녀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충분히 거주 가능한 환경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