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연근조림 레시피 연근 만드는 법 쫀득쫀득한 연근조림
연근조림은 반찬으로 활용하기 좋은 메뉴이므로 다양한 반찬이 필요할때 한번씩 조리하는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연근조림 레시피를 소개한 지 꽤 된 것 같아서 반찬도 준비할 겸 오랜만에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소개하는 레시피인 만큼 연근의 아린 맛을 제거하고 아삭한 식감과 쫀득쫀득한 식감을 동시에 내는 조리 방법을 소개해 드리니 반찬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번 콘텐츠 내용을 참고하여 연근조림을 준비해 보세요.
준비할 재료연근 300g (관리 후) 양조간장 3T 황설탕 1.5T 참기름 3/4T 물 140ml 식용유 1T 맛술 2T 물엿 3T계량단위 1T = 15ml 물엿 3T는 처음에 첨가하는 2T와 거의 졸였을 때 첨가하는 1T를 합한 분량이므로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흙은 제거한 연근을 필요한 분량만큼 준비한 후 필러로 껍질을 벗겨주세요.연근은 2종류가 있는데 길쭉한 모양은 수연근으로 식감이 아삭한 것이 특징이며, 상대적으로 짧고 통통한 모양의 암연근은 식감이 쫀득하니 원하는 연근으로 준비하세요.2. 껍질을 벗긴 연근을 0.5cm 정도 두께로 자른 후 바로 끓는 물에 넣고 식초 2T를 넣어 5분 정도 삶아서 아린 맛을 제거해주세요.지난번에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두께로 자른 연근을 식초물에 7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건져 소금물에 데친 후 요리에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조금 간편하게 조리해 보았습니다.
3. 삶은 연근을 빠르게 찬물에 씻어 아삭아삭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4. 삶은 연근에 황설탕 1.5T와 식용유 1T를 첨가한후 2~3분정도 볶아 표면에 식용유를 코팅하세요.식용유에 볶을 때 취향에 따라 작은 크기로 자른 다시마를 조금 넣어 감칠맛을 내셔도 됩니다.
5. 황설탕과 식용유에 살짝 볶아 식용유를 코팅한 연근에 간장 3T, 물엿 2T, 물 140ml를 첨가한 후 골고루 섞어가며 끓이듯이 졸여주세요.연근조림을 할 때 물을 많이 넣으면 졸이는 시간이 길어지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적어지므로 물을 많이 넣지 마십시오.6. 왼쪽 위 사진 정도 조리면 물엿 1T를 추가로 넣어 조림부터 윤기가 나도록 잘 섞어주면서 수분이 거의 남지 않을 때까지 조려주세요.7.왼쪽 사진처럼 수분이 거의 남지 않은 상태가 되면 불을 끄고 나서 참기름 3/4T를 넣고 골고루 섞어주세요.적당한 사이즈의 접시에 옮겨 담은 후 참깨를 넉넉하게 뿌려 더욱 풍성해 보이는 효과를 연출해 보았습니다.
연근으로 조림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에 소개해드린 연근 조림 만드는 법 콘텐츠를 참고하셔서 맛있게 조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성 후 찍어둔 영상도 업로드 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