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자 계약 시스템의 사용법은

부동산 전자 계약 시스템의 사용법은

부동산 전자 계약 시스템의 사용법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의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시행된 지 기간은 길지만 아직도 모르고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부부 공동명의일 때 둘 다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 거주지와 거래하는 지역이 멀 때 유리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은 첨단 ICT 기술과 접목해 공동인증, 전자서명, 부인방지 등을 통해 종이, 도장 없이도 온라인 서명이 가능해져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거래 신고 및 확정일자 부여 자동화, 거래계약서, 확인설명서 등을 공인된 문서보관센터에서 보관하는 전자적 방식입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은 국가에서 운영하는데 신뢰성이 있고 사용료가 없으며 이중계약 방지를 위해 공증된 중개업자가 거래하게 됩니다.

각종 대출을 받을 때 혜택도 붙어있는데요. 무엇보다 직접 가야 하는 번거로움 등을 줄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시스템의 사용법은 공인중개사가 작성하고 구매자나 판매자가 이를 사용한다고 언급합니다.

그러면 앱을 설치하고 거래 당사자로 로그인을 하는데요. 본인인증 후 해당 계약을 선택하여 조건을 정확히 확인합니다.

신분증 사진 찍은 후 전자서명을 하시면 완료됩니다.

완료되면 서명도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받으실 수 있지만 이후에는 공인중개사가 확인하는데 더 이상 할 일이 없습니다.

특히 확정일자 등 자동으로 넘어가는 시스템이라 번거로움이 많이 줄어들지만 아직 대면에 신뢰성이 더 실려 있어서 알면서도 안 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만큼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