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보살 중 하나인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중생의 목소리를 듣고 어디든지 찾아가서 중생의 고통과 어려움을 구제하는 보살이다.
지장보살은 모든 중생을 지옥의 고통에서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하는 보살이다.
이러한 보살의 의미와 함께 ‘행위’라는 단어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처사의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세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
관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은 불교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보살입니다.
그는 중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가는 곳마다 몸을 보내어 중생의 고통과 어려움을 덜어줍니다.
그는 종종 관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이라고도 불립니다.
관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의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Avalokiteśvara”입니다.
아발로키타(Avalokita)는 ‘세상의 소리를 듣는다’라는 뜻이고, 테스바라(Tesvara)는 ‘스승’을 뜻한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이란 ‘세상의 소리를 듣는 스승’이라는 뜻이다.
관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은 일반적으로 한 손에는 연꽃을, 다른 한 손에는 보주를 들고 있는 여신으로 묘사됩니다.
연꽃은 순수함을 상징하고, 구체는 지혜를 상징합니다.
관세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은 대승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보살 중 하나입니다.
항상 중생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관음보살은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다양한 불교 경전과 설화에 등장합니다.
특히 관음보살신앙은 중국에서 크게 발전하여 중국을 대표하는 불교신앙이 되었다.
관세음보살은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보살 중 하나입니다.
지장보살(Ksitigarbha Bodhisattva)
불교에서 지장보살은 모든 중생을 지옥에서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하는 보살이다.
지장보살(地藏)은 ‘땅을 채우다’라는 뜻이고, 지장보살은 중생의 괴로움을 채우고 구제한다는 뜻이다.
지장보살(Ksitigarbha Bodhisattva)의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지장보살(Kṣitigarbha)”이다.
“Kṣiti”는 “땅”을 의미하고 “garbha”는 “채우다”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지장보살(Ksitigarbha Bodhisattva)은 ‘땅을 가득 채우다’라는 뜻이다.
지장보살은 보통 머리에 보탑을 쓰고, 한 손에는 보배를, 다른 한 손에는 구슬을 쥐고 있습니다.
보물탑은 지혜와 보리를 상징하고, 지물은 중생의 고통을 덜어주는 힘을 상징합니다.
구슬은 지장보살의 빛을 상징합니다.
지장보살(Ksitigarbha Bodhisattva)은 대승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보살 중 하나이다.
항상 중생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지장보살은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습니다.
지장보살은 다양한 불교 경전과 설화에 등장합니다.
특히 지장보살 신앙은 중국에서 크게 발전하여 중국을 대표하는 불교신앙이 되었다.
한국에서도 지장보살은 가장 인기 있는 보살 중 하나이다.
처사(處士)
치료處士(處士)은 출가하지 않은 평범한 남자 신도를 가리킨다.
불교에서는 승려가 된 남자 신도를 보살이라 하고, 일반인을 처사라고도 합니다.
處士의 어원은 ‘처(處)’와 ‘士'(士)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는 ‘장소, 장소, 국가’를 의미하고 ‘사’는 ‘신사, 학자’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處士는 ‘그 자리에 머무르는 선비’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處士는 주로 은둔 생활을 하는 선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그는 세상을 등지고 깊은 산 속에 숨어 학문과 예술에 전념하는 삶을 살았다.
이러한 현자의 모습은 중국 유교문화에서 유래하였다.
중국 유교에서는 세상을 등지고 깊은 산 속에 숨어 지내는 삶을 이상적인 삶으로 여겼다.
이러한 이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處士이라고 불렀습니다.
처사라는 말은 한국에서도 쓰였는데, 관직을 거부하고 은둔생활을 하는 선비들을 처사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조선의 문관 정약용은 관직을 버리고 은둔하여 학문과 예술에 전념하며 살았다.
이런 정약용 처사를 사람들은 정약용이라 불렀다.
오늘날 처사라는 말은 주로 승려가 되지 않은 평범한 남자 신도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불교에서는 승려가 된 남자 신도를 보살이라 하고, 일반인을 처사라고도 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Q: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어떤 보살인가요?
답: 관음보살은 중생의 목소리를 듣고 어디든지 가서 그 고통과 어려움을 구제하는 보살입니다.
지장보살은 모든 중생을 지옥의 고통에서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하는 보살이다.
Q: 치료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답: 이는 출가하지 않은 평범한 남자 신도를 뜻합니다.
불교에서는 승려가 된 남자 신도를 보살이라 하고, 일반인을 처사라고도 합니다.
Q: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답: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모두 중생을 제도하려는 보살입니다.
관세음보살은 중생의 괴로움을 덜어주고, 지장보살은 중생이 극락세계에 이르도록 돕는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은 서로 협력하여 중생을 제도한다고 할 수 있다.